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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 제임스 스털링, 플로리 빌딩, 노에 슈타츠갤러리, 클로어 갤러리, 실험적이고 기타적인 접근 방식

by 월.. 2024. 10. 1.

제임스 스털링

 

제임스 스털링은 포스트모던 건축에 대한 대담하고 혁신적인 혜택으로 유명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926년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태어난 스털링의 경력은 수십 년에 걸친 혁신적인 건축 운동을 측정했습니다. 그는 완곡한 표현의 도덕성에 도전하여 독특한 창의력과 그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스털링의 작업은 종종 모더니즘적 원리와 고전적인 기본 원리를 결합하여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인상적인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스털링의 삶을 탐구하고, 그의 가장 중요한 작업장 중 일부를 구두점으로 찍고, 그가 건축계에 미친 지속적인 영향을 살펴볼 것입니다.

 

건축가 제임스 스털링

제임스 스털링의 건축 명성을 향한 길은 1950년 리버풀 대학교 건축대학원에서 교육을 받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 육군에서 복무한 후 스털링은 경력을 쌓으며 영국 건축계에서 중요한 인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 이전에 스털링은 르 코르뷔지에, 루드비히 미스 반 데르 로에와 비슷한 현대 건축가들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건축가 제임스 고완과 협력하여 만든 그의 초기 디자인은 완곡한 표현, 실용성, 깔끔한 선, 미니멀리즘에 대한 고정이라는 기능주의적 도덕성을 고수했습니다. 스털링의 초기 발전 시스템 중 하나는 1963년에 완공된 레스터 대학교의 엔지니어링 빌딩이었습니다. 고완과 함께 설계된 이 구조물은 눈에 띄는 빨간색 슬립업 표면, 대담한 기하학적 형태, 광범위한 유리 사용으로 당시의 가라앉은 디자인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났습니다. 엔지니어링 빌딩은 현대적 기능주의와 건축 관습의 경계를 허무는 진취적인 미학을 혼합하여 스털링의 떠오르는 스타일을 의인화한 건물이었습니다. 이 구조물의 독특한 형태와 디테일에 대한 관심은 초국가적인 관심을 끌었고, 스털링은 건축가로서 재판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후반에 이르러 스털링은 엄격한 완곡어법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작업은 문자 그대로의 참조와 장식에 대한 파악이 스포츠적으로 결합된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요소를 점점 더 많이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털링이 완곡어법의 심각성에서 벗어난 것은 그의 경력에서 포스트모던 건축의 선구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새로운 장의 아침을 의미했습니다.

 

플로리 빌딩, 노에 슈타츠갤러리, 클로어 갤러리

제임스 스털링의 가장 유명한 워크숍 중 하나는 1971년에 완공된 옥스퍼드 퀸즈 칼리지의 플로리 빌딩입니다. 플로리 빌딩은 스털링의 포스트모던 건축 접근 방식을 결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자주 인용됩니다. 이 구조물의 디자인은 현대 건축을 지배했던 직선형과 극명한 차이를 보이는 곡선형 파사드를 포함합니다. 플로리 빌딩의 콘크리트, 슬립업, 유리 등 화려한 외관의 조합은 전통적인 디자인의 제약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스털링의 열망을 반영합니다. 이 구조물의 대담한 모습과 복잡한 형태는 건축 당시에는 분열을 일으켰지만, 이후 스털링의 포트폴리오에서 상징적인 조각이 되어 기능성과 눈에 띄는 시각적 감각을 결합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스털링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작품은 1984년에 완공된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노에 슈타츠갤러리입니다. 이 디자인은 종종 스털링의 걸작 중 하나이자 포스트모던 디자인의 특징으로 간주됩니다. 슈타츠갤러리는 고전적인 루디먼트와 초현대적인 루디먼트를 결합하여 역사와 현재 사이에 대화를 형성합니다. 이 구조물은 묘비와 유리를 포함한 밝은 색상과 스포티한 건축적 특징, 간접 모티브 및 눈에 띄게 노출된 구조 시스템과 유사한 특징이 있습니다. 슈타츠갤러리의 디자인은 움직임과 유동성을 만들어 방문객을 역동적인 방식으로 공간을 목격하도록 유도합니다. 스털링의 접근 방식은 건축이 형식과 기능에 대한 기존의 아이디어에 도전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그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그의 커리어의 궁극적인 부분에서 스털링은 1987년에 완공된 런던 테이트 브리튼의 클로어 갤러리를 책임지기도 했습니다. 클로어 갤러리는 영국 화가 J.M.W. 터너의 작업장을 수용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스털링은 외부에 전시될 예술에 대한 깊은 경외감을 가지고 디자인에 접근했습니다. 갤러리에는 자연광이 구조물에 스며들 수 있는 일련의 연결된 공간이 있어 터너의 오일을 감상할 수 있는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클로어 갤러리의 디자인은 스털링의 다른 시스템에 비해 더 차분하지만 디테일과 혁신적인 에코션 사용에 대한 그의 손의 관심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초현대적인 디자인과 문자 그대로의 환경을 결합할 수 있는 건축가로서의 스털링의 성격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실험적이고 기타적인 접근 방식

건축계에 미치는 제임스 스털링의 영향력은 그의 개별 구조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그의 작업은 20세기 후반에 건축가의 역할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디자인에 대한 보다 실험적이고 기타적인 접근 방식을 장려했습니다. 스털링이 완곡한 표현에서 벗어나 포스트모던 원칙을 이해하면서 건축 연구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창의성을 떨어뜨리고 엄격한 기능주의를 거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사, 예술, 문화의 기초를 디자인에 통합함으로써 스털링은 한 세대의 건축가들이 구조를 단순한 기능적 공간 이상으로 보도록 영감을 주었고, 이는 문화적, 지적 아이디어의 표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털링이 건축에 미친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현상 유지에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현대 건축이 여전히 지배적이었던 시기에 스털링의 대담하고 잡다한 디자인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그의 작업은 종종 논란이 되었고, 일부 비평가들은 그가 너무 화려하거나 파격적이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정을 감수하는 그의 능력은 결국 건축가들이 새로운 형태, 칭찬, 아이디어를 탐구하도록 장려하는 포스트모던 운동의 길을 열었습니다. 스털링의 영향은 자하 하디드와 렘 쿨하스와 유사한 현대 건축가들의 워크숍에서 볼 수 있으며, 두 사람 모두 그를 디자인에 대한 실험적 접근 방식의 완화책으로 인용했습니다. 스털링의 유산은 과외와 멘토링에도 적용됩니다. 그는 예일 대학교와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을 포함한 여러 유명 기관에서 전기학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1992년 사망한 후에도 스털링은 자신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다음 세대의 엔지니어들에게 전수하기에 적합했으며, 그의 영향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순간, 그의 구조는 그의 비전과 창의성에 대한 지속적인 기념물로 남아 있으며 포스트모던 전기에 대한 그의 영향은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제임스 스털링은 대담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포스트모던 건축의 방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 선구적인 건축가였습니다. 초기 현대 작품부터 포스트모던 걸작까지, 스털링은 건축 디자인, 엄격한 전통 도덕, 영감을 주는 미출생 세대 건축가들의 경계를 끊임없이 뛰어넘었습니다. 플로리 빌딩, 노이 슈타츠갈러리, 클로어 갤러리 등 그의 주요 워크숍은 그의 천재성과 창의성을 입증하는 증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건축가들이 디자인에 형식, 기능, 문화적 표현을 결합하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탐구하면서 스털링이 건축계에 미친 영향은 여전히 순간적으로 느껴집니다. 그의 유산은 시련, 대담함, 건축 발명에 대한 암울한 추구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