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돌프 로스는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 한 명으로, 초현대 건축과 디자인에 대한 급진적인 아이디어로 유명합니다. 1870년 오스트리아-헝가리 대기업의 일부인 브르노에서 태어난 로스는 건축의 과도한 장식에 대해 구두로 비판했으며, 1908년 에세이 "가식과 범죄"에서 이를 비난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그의 작품 이후 수십 년 동안 발전할 현대 운동의 토대를 마련하여 바우하우스와 국제 양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로스의 삶, 주요 작업장, 그의 혁명적인 건축 철학은 현대 건축의 대화에서 계속 울려 퍼집니다.
건축가 아돌프 로스
아돌프 로스는 아버지가 석공이었던 상인 집안에서 자랐으며, 회계 처리와 디자인의 기능성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습니다. 드레스덴 공과대학교에서 공부한 후 1893년부터 1896년까지 미국을 상당히 많이 여행한 로스는 미국 건축, 특히 루이 설리번과 초기 타워의 작품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미국의 실용성과 미니멀리즘에 대한 이러한 노출은 건축에서 장식의 부분에 대한 그의 견해를 형성했으며, 그의 디자인 철학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화장실은 당시 유럽에서 유행했던 아르누보 스타일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개념인 장식적 기초의 무상 작동 없이도 건축이 그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로스는 에세이 '장식과 범죄'에서 장식은 노동, 재료, 시간의 낭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장식을 원시 사회에 속하며 인류가 발전함에 따라 남겨져야 할 상품으로 생각했습니다. 로스에게 초현대식 건축은 형식의 순결함, 간결함, 정직함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구조물의 아름다움은 적용된 장식이 아니라 사용된 장식의 비율과 품질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급진적인 아이디어는 그를 현대 건축의 중요한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시켰습니다.
로스하우스, 빌라 뮐러, 케르트너 바
아돌프 로스의 가장 주목할 만한 워크숍 중 하나는 1910년에 완공된 비엔나의 로스하우스입니다. 미하엘러 광장에 위치한 이 건축물은 그가 과도한 장식에 반대한다는 것을 잘 보여줍니다. 로스하우스의 외관은 깔끔한 선과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극명하게 미니멀합니다. 처음 은행이 들어선 바닥은 크고 장식이 없는 창문이 특징인 반면, 상단 바닥은 당시 전형적인 장식적인 표시가 없습니다. 완공 당시 이 구조물은 장식이 부족하여 수많은 비엔나 비평가들이 "미간이 없는 집"이라고 평가했을 정도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스하우스는 현재 유럽 최초의 초현대식 구조물 중 하나이자 건축 역사의 한 구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순수한 형태를 선호하는 외관을 거부한 것은 현대 운동의 길을 여는 데 도움이 된 대담한 표현이었습니다. 로스가 1930년 프라하에 완공한 빌라 뮐러는 또 다른 중요한 디자인입니다. 이 저택은 전통적인 바닥 계획에 의존하지 않고 "라움플란" 또는 내부 공간의 세심한 통일성을 보여줍니다. 단일 위치에 아파트를 구성하는 최고의 구조물과 달리, 로스는 일련의 방식과 플랫폼으로 서로 다른 상황에 있는 공간을 공간 규모로 배치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각 방마다 다양한 천장 높이와 비율을 생성할 수 있었고, 각 공간의 기능과 목적을 강조했습니다. 빌라 뮐러의 표면은 로스하우스와 마찬가지로 장식이 없는 단순한 흰색 외관으로 내부의 복잡성과 뿌리째 뽑히지 않았습니다. 로스가 외부 외관보다 내부 경험을 강조한 것은 획기적인 일이었으며 공간 유입과 기능이 자주 우선시되는 현대 건축에서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1908년 비엔나에서 완공된 케르트너 바(아메리칸 바라고도 함)와 유사한 시장성 및 공공 구조물 설계에 기여했습니다. 작고 친밀한 이 바는 어코션과 공간 구성에 있어 마스터 클래스입니다.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로스는 오닉스, 마호가니, 안경과 유사한 고품질 어코션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디자인은 어코션의 선택과 품질이 미용적 디테일보다 더 중요하다는 로스의 믿음을 보여줍니다. 아메리칸 바는 여전히 기능적인 순간이며 진정한 섬세함과 물질적 정직성이라는 로스의 이상을 구현하는 비엔나의 건축 보석 중 하나로 꼽힙니다.
물질적 정직성
아돌프 로스가 초현대 건축에 미친 영향은 아무리 과장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는 장식을 거부하고 기능성과 물질적 정직성을 강조하여 20세기를 지배할 건축 운동의 뿌리를 세웠습니다. 루스의 아이디어는 바우하우스 아카데미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발터 그로피우스와 루드비히 미스 반 데르 로에는 "형식은 기능을 따른다"는 개념과 인공적인 첨가물의 사용을 수용했습니다. 미스 반 데르 로에의 악명 높은 격언은 더 낮습니다."라고 디자인의 단순성과 절제의 중요성에 대한 로스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또한 "라움플랜"에 대한 로스의 개념은 건축가들이 실내 공간의 연관성에 대해 가정하는 방식을 말해주었습니다. 경직된 바닥 계획에 집착하지 않고 기능에 기반한 공간을 설계하려는 그의 접근 방식은 역동적이고 유연한 생활 환경을 더 많이 연출하고자 하는 건축가들에게 받아들여졌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개방형 평면 설계와 다기능 공간이 크게 가치를 두는 현대 국내 건축에 특히 적용됩니다. 화장실의 작업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등장하여 질량보다 부피, 형식의 만성성, 무상한 디테일을 강조한 인터내셔널 스타일의 발전에도 기여했습니다. 르 코르뷔지에와 리처드 뉴트라와 유사한 건축가들은 루스의 원칙을 바탕으로 그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작업에 통합하고 전 세계로 영향력을 확산시켰습니다. 실제로 로스의 아이디어는 미니멀리즘 건축에서 반향을 일으키며, 장식적인 과잉이 아닌 단순성, 기능성, 첨가물의 품질에서 구조물의 아름다움을 추론합니다.
아돌프 로스는 건축 역사에서 장식, 공간, 디자인에 대한 급진적인 아이디어가 계속해서 세워진 지형을 형성하는 혁명적인 인물입니다. 로스하우스, 빌라 뮐러, 아메리칸 바와 유사한 워크숍을 통해 로스는 단순함, 재료 정직성, 기능적 디자인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무상 장식에 대한 그의 거부는 당시의 지배적인 건축 도덕에 도전했고 20세기를 지배할 현대 운동의 길을 열었습니다. 루스의 영향력은 자신의 시대를 훨씬 뛰어넘어 확장되었으며, 그의 아이디어는 건축가들이 작업에서 기능과 재료 품질을 우선시하도록 계속 영감을 줍니다. 건축의 미래를 내다보는 동안 로스의 유산은 단순함, 무결성, 디자인의 발명이라는 지속적인 가치에 대한 중요한 기념물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