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전후 건축가 중 한 명인 시노하라 가즈오는 일본 건축 철학의 기초를 다시 다룹니다. 1925년에 태어난 시노하라는 급진적인 추상적 아이디어로 일본의 전통 미학에 투자하여 지배적인 현대 트렌드에 도전한 식민주의자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미니멀리즘과 혼돈을 오가는 수수께끼 같은 작품으로 자주 묘사되며, 동시에 초현대 사회의 예술적, 철학적 질문에 참여했습니다. 시노하라는 글로벌 트렌드에 치우친 동료들과는 달리 일본 전통에 얽매여 있었지만 거의 반항적인 강인함으로 일관했습니다. 그의 건축 철학은 일본 국내 건축을 재편하는 데 도움이 된 급진적인 아이디어인 예술 형식이라는 믿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주로 소규모 국내 시스템을 연구했지만, 그의 영향력은 멀리 뻗어 있어 현대 일본 건축가뿐만 아니라 글로벌 건축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건축가 시노하라 가즈오
시노하라 가즈오는 1925년 일본 시즈오카현에서 태어났습니다. 처음 수학자로 훈련을 받은 시노하라의 초기 교육은 나중에 자신의 건축 일반성을 알려주는 추상적인 사고와 감각에 집중되었습니다. 수학 공부를 마친 시노하라는 건축으로 초점을 옮겨 1953년 도쿄 공과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두 분야 모두에서 쌓은 학력 덕분에 그는 건축 디자인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갖게 되었고, 합리성과 추상성이 뚜렷한 조합으로 공간, 형식, 기능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시노하라의 초기 경력은 전후 일본에서 지배적이었던 현대의 이상에 대한 거부로 특징지어졌습니다. 당시 텡게 겐조와 같은 건축가들은 서구 건축 운동이 말하는 현대적 접근 방식을 장려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노하라는 이러한 트렌드를 무시하고 오히려 전통적인 일본 일반성에 내재된 새로운 건축 언어를 생산하려고 했습니다. "집은 예술 작품입니다."라는 그의 악명 높은 항의는 그의 디자인 철학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맨 기능 공간으로서의 집에 대한 개념에 도전하여 예술과 예술적 표현의 영역으로 끌어올렸기 때문에 획기적인 것이었습니다. 그의 작업은 종종 변화 가능한 공간적 기본 요소와 병치된 간단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여 질서와 혼란의 관계를 탐구했습니다. 그 결과 고요함과 파괴적인 느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건축물로, 쉽게 분류할 수 없는 실존적 복잡성을 제공했습니다.
하우스 인 화이트 엄브렐러 하우스 우에하라의 하우스 요코하마의 하우스
시노하라의 건축 말뭉치는 주로 국내 주택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건축계에 미치는 영향은 그의 시스템 규모를 훨씬 뛰어넘습니다. 그의 작업은 여러 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단계는 그의 건축 사고의 변화를 반영합니다. 그의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업장 중 하나는 국내 건축에 대한 미니멀리즘적 접근 방식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하우스 인 화이트(1966)입니다. 이 집은 극명하게 단순하며 최소한의 장식을 갖춘 흰색 상자형 구조가 특징입니다. 공간 구성은 여전히 대부분 복잡합니다. 시노하라는 빛, 그림자, 빈 공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평온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동시에 예상치 못한 공간 배치를 통해 질서 감각을 미묘하게 불안정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단순함과 복잡성 사이의 압력을 탐구하는 미니멀리즘 미학의 특징을 가진 시노하라의 초기 작업장의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디자인은 시노하라가 전통적인 일본 건축의 기초를 현대적 원리와 통합한 엄브렐러 하우스(1961)였습니다. 이 집의 디자인은 일본 목축의 대화형 건축을 연상시키는 크고 기울어진 지붕을 특징으로 합니다. 동시에 내부 공간은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이어서 전통적인 표면과 초현대적 내부 사이에 불일치를 만듭니다. 이 오래된 건물과 새로운 건물의 유화는 일본 건축이 현대적 요구 사항을 해결하면서 역사에 참여하여 진화해야 한다는 시노하라의 신념을 반영하여 시노하라의 작품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그의 경력에서 가장 급진적인 단계는 우에하라의 하우스(1976)와 요코하마의 하우스(1984)와 같은 워크숍에서 "건축 내 혼란"을 극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에서 시노하라는 이전 작업장의 질서 있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해체하기 시작하여 탈구와 예측 불가능성의 기본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이 집들은 불규칙한 형태, 예상치 못한 공간 배치, 다양한 비난을 특징으로 하여 불안감과 압박감을 조성했습니다. 시노하라는 이 접근 방식을 "혼란스러운 건축"이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초현대 건축이 엄격한 규칙에 얽매이지 말고 삶의 복잡성과 모순을 포용해야 한다는 자신의 신념을 표현한 용어입니다.
신세대 건축가들에게 미친 영향
현대 건축에 대한 시노하라 가즈오의 영향력은 아무리 과장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의 작업은 주로 국내의 소규모 시스템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그의 건축 철학은 일본과 백과사전 모두에서 신세대 건축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토 도요, 세지마 가즈요, 니시자와 류에와 같은 건축가들은 모두 시노하라의 작업에 대한 영향력을 인정했습니다. 미니멀리즘, 공간적 성운, 혼돈과 질서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그의 강조는 그들의 설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토 도요는 특히 센다이 메디에테 크나 토즈 오모테산도 빌딩과 같은 시스템에서 시노하라의 작업을 건축 공간에 대한 연구의 완화책으로 자주 인용했습니다. 시노하라의 영향은 일본을 넘어서기도 합니다. 국내 건축에 대한 그의 급진적인 접근 방식은 공간의 실존적 측면에 관심이 있는 초국가적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의 워크숍은 프랭크 게리의 해체주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기능과 미학에 도전하려는 건축가들과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시노하라가 감초 건축 원리로써 혼돈을 극복한 것은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에 더 실험적인 건축의 부상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시노하라는 건축 시스템 외에도 도쿄 공과대학에서 뚱뚱한 펜과 학업 과외를 하며 경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건축에 대한 그의 농담, 특히 건축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그의 생각은 건축 명제와 반전을 말해주었습니다. 시노하라의 작품은 건축이 단순히 구조물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초현대적 삶의 복잡성을 반영하는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라는 기념비 역할을 합니다.
시노하라 가즈오는 전후 일본 건축의 가능성을 재조명한 선구적인 건축가였습니다. 시노하라는 미니멀리즘 디자인, 급진적인 공간 일반성, 건축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전 세계 건축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는 워크숍을 만들었습니다. 전통적인 일본의 기본 원리와 현대적 추상성을 혼합하고 건축의 혼란과 질서를 분리하는 능력은 그의 동료들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의 워크숍은 규모가 작은 경우가 많았지만, 건축 명제와 실천에 미치는 영향은 기념비적입니다. 시노하라의 유산은 문화적, 예술적 표현의 한 형태로서 건축의 힘에 대한 증거이며, 그의 아이디어는 건축 순간의 미래를 계속 형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