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트런드 골드버그(1913-1997)는 시카고에 거주하는 건축가로 초현대 건축에 대한 독특한 혜택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많은 동료들이 인터내셔널 스타일의 직선형 형태를 수용했지만, 골드버그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강조하는 유기적이고 뒤틀린 구조를 창조하여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그의 작업은 기술, 사회적 이상, 건축 발명의 교차로를 자주 탐구했습니다. 시카고의 마리나 시티 단지를 포함한 그의 가장 상징적인 시스템은 콘크리트, 곡선형 형태, 미래 지향적인 시민 디자인 원칙을 대담하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경력 내내 골드버그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건축 관습에 도전하여 20세기 건축을 정교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건축가 버트런드 골드버그
1913년 시카고에서 태어난 골드버그는 초기 교육을 받고 독일의 유명한 바우하우스 아카데미에 진학하여 루드비히 미스 반 데르 로에와 같은 영향력 있는 건축가들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바우하우스 운동은 기능성, 재료 시험, 예술과 기술의 통합에 중점을 두었고, 그는 그의 건축 전망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골드버그는 바우하우스의 총체적 접근 방식에 대한 노출을 통해 구조와 목적의 조화에 중점을 둔 건축 철학 이후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나치 통치 체제가 부상한 후 미국으로 돌아온 골드버그는 시카고에서 자신만의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그전에는 여러 소규모 인공 시스템과 가정용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주의와 사회적 케이스에 대한 그의 깊은 관심은 훗날 그의 작업의 많은 부분을 형성할 것이었습니다. 골드버그는 건축이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고, 커뮤니티, 발명,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는 공간을 생산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믿음은 종종 공동생활과 가정, 시장성, 레크리에이션 공간의 통합을 우선시하는 그의 설계 접근 방식에서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그의 첫 번째 주요 의뢰 중 하나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조립식 케이스 유닛을 개발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효과적인 모듈식 건축 스타일에 대한 그의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공 규모 시스템에 대한 이러한 초기 경험은 골드버그의 개선 사항과 대규모 계획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나중에는 그의 가장 악명 높은 작업장에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그가 더 크고 복잡한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골드버그의 설계는 유동성과 움직임을 기념하는 유기적인 형태보다는 세기 중반 건축을 지배했던 경직되고 각진 형태에서 뚜렷한 변화를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례로 보는 건축 철학
골드버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마리나 시티(1964)는 그의 건축 철학의 상징이자 시민 생활에 대한 혁명적인 접근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카고 강에 위치한 마리나 시티는 두 개의 구형 홀과 얽힌 마리나, 가정부, 사무실 공간, 엔터테인먼트 장소로 구성된 복합 용도 단지입니다. 이 디자인은 시각적 영향뿐만 아니라 시민 생활의 기능적 통합이라는 점에서 획기적이었습니다. 골드버그는 마리나 시티를 "메가시티 내의 메가시티"로 상상하며 "주민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하나의 단지 내에서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초현대적인 시민 계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혼합 사용 개발을 예상하면서 시대를 앞서 나갔습니다. 독특한 모양으로 인해 "콘 콥"이라는 애칭을 가진 마리나 시티의 구형 홀은 단순한 미적 선택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원형 디자인은 각 바닥에 필요한 최소한의 구조적 지원으로 공간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건물을 짓는 데 가볍고 통풍이 잘 되는 감각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교외의 무질서한 확장이 일반적이었던 시대에 수직적인 생활을 강조하여 사람들이 시민의 점도를 수용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마리나 시티의 다중 사용 특성도 혁신적이었습니다. 이 디자인은 전후 미국의 자동차 중심적인 교외 개발에 반대하는 대담한 성명서 역할을 했으며, 오히려 걸을 수 있고 톤이 포함된 시민 생활을 장려했습니다. 마리나 시티에 이어 골드버그는 기존 건축 연구의 한계를 뛰어넘는 구조물을 계속 설계했습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설계는 시카고의 프렌티스 여성 병원(1975)으로, 보다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에 기름을 바르기 위해 설계된 클로버 모양의 바닥 계획이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이 구조물의 혁신적인 형태는 의료진 간의 협력과 소통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골드버그가 자신의 건축 결과를 주민의 특정 요구 사항에 부합시키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보존가들의 땀방울에도 불구하고 2013년에 건물이 철거되어 급변하는 시민 지형에서 골드버그의 유산을 보존해야 하는 어려움이 가중되었습니다. 1986년 리버 시티를 포함한 골드버그의 애프터 워크숍은 사회적 의식을 가진 건축물을 만들기 위한 그의 노력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리버 시티는 시민 환경 내에서 저렴한 케이싱을 제공하고 모듈식 건축 방식과 유연한 생활공간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야심 찬 설계였습니다. 골드버그가 상상했던 규모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리버 시티는 여전히 그의 지속적인 시민 생활, 지속 가능성,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도전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남아 있습니다.
안녕과 요구 사항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는 믿음
버트런드 골드버그의 건축은 특히 인간 중심의 설계에 대한 강조와 세기 중반 완곡한 표현의 대부분을 지배했던 경직된 입방체 형태에 대한 거부에서 시대를 앞서 나갔습니다. 건축이 거주하는 사람들의 안녕과 요구 사항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는 그의 믿음은 그의 작품을 돋보이게 만들었고, 그의 시스템은 디자인, 기술, 사회적 책임의 교차로를 탐구하는 후대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골드버그는 곡선형 양식과 혁신적인 건물, 특히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한 식민주의자로서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그의 작업은 자연스러운 형태와 내부 공간의 유입에 의해 구조물의 형태가 유도되는 유기적 건축의 후기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자하 하디드와 프랭크 게리와 유사한 현대 건축가들의 작업장에서도 볼 수 있으며, 두 사람 모두 형식의 유동성과 공간의 정서적 영향을 수용했습니다. 골드버그는 공식적인 디자인에 대한 영향력 외에도 시민 갱신과 책임감 있는 메가시티 계획을 강력하게 옹호했습니다. 마리나 시티와 리버 시티와 같은 그의 시스템은 단순한 건축적 업적이 아니라 대도시가 어떻게 더 지속 가능하고 집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큰 논의의 일부였습니다. 특히 마리나 시티는 버스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톤이 포함된 보행 가능한 시민 지역을 더욱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혼합 사용 개발의 광범위한 추세를 예상했습니다. 골드버그의 수직적이고 두꺼운 시민 생활에 대한 비전은 지속 가능성과 효과적인 토지 사용이 완성된 현대의 시민 계획에서 계속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골드버그의 작업은 현대 건축의 보존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에도 기여했습니다. 프렌티스 여성 병원의 파괴를 둘러싼 논쟁은 전후 완곡주의의 가치와 변화하는 시민 요구에 직면한 유사한 구조물 보존의 과제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그의 모든 시스템이 살아남은 것은 아니지만, 프렌티스에 대한 논의는 골드버그가 미국 대도시의 건축과 예술 지리 모두에 부여한 혜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버트런드 골드버그는 대담하고 인간 중심적인 디자인이 당대의 관습에 도전하여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선구적인 건축가였습니다. 시민 생활을 향상시키는 공간을 창조하려는 그의 헌신과 에코먼트 및 유기적 형태의 혁신적인 사용으로 인해 그는 초현대 건축의 식민주의자가 되었습니다. 마리나 시티와 같은 시스템은 그의 천재성을 상징하는 상징으로 남아 있지만, 그의 영향력은 개별 건축물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골드버그의 작업은 시민 디자인에 대한 사려 깊고 사람 중심적인 접근 방식을 위한 길을 열어주었고, 앞으로 몇 세대에 걸쳐 건축을 계속 형성할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