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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 리나 보 바르디, MASP SESC 폼페이아, 인문학적 접근방

by 월.. 2024. 10. 5.

리나 보 바르디

 

리나 보 바르디는 이탈리아 태생의 브라질 건축가, 개발자, 예술적 선구자로 초현대 건축에 잊을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1914년 로마에서 아킬리나 보로 태어난 그녀는 이후 브라질로 이주하여 건축과 디자인의 세계에서 선구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보 바르디의 건축 철학은 예술, 문화, 인간의 상업을 통합한 사회적 의식과 접근성을 갖춘 공간을 만들고자 했던 그녀의 열망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건축이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건축이 존재하는 예술적, 문자 그대로의 환경을 반영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혁신적인 표현 사용과 지역사회의 요구 사항에 대한 인식은 브라질 완곡어법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20세기에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가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리나 보 바르디의 삶을 탐구하고, 그녀의 가장 중요한 워크숍 중 일부를 해부하며, 건축에 대한 그녀의 비전적 접근 방식의 지속적인 영향력을 평가할 것입니다.

건축가 리나 보 바르디

리나 보 바르디의 건축 여행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로마 건축 대학에서 공부한 후 1939년에 졸업했습니다. 경력을 쌓기 전에는 건축가 카를로 파가니, 편집자 지오 폰티와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함께 일했고, 이는 그녀의 현대적 감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차 세계대전의 황폐화와 수많은 초기 시스템의 파괴로 인해 그녀는 건축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건축이 물리적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으로도 사회를 재건하는 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1946년, 리나 보 바르디는 이탈리아의 정보학자이자 예술 평론가인 피에트로 마리아 바르디와 결혼했고, 이 부부는 곧 브라질로 이주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그녀의 경력에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브라질의 활기찬 문화, 다양한 지역, 그리고 일시적으로 현대화된 대도시들은 보 바르디의 건축적 상상력에 풍부한 기반을 제공했습니다. 그녀는 브라질의 예술 현장에 몰입하여 독창적인 예술가, 작가, 지적인들과 단결하기 시작했습니다. 브라질의 열대 지형과 풍부한 건축 전통은 보 바르디의 접근 방식에 영향을 미쳤고, 보 바르디는 유럽식 완곡한 표현과 브라질의 대화형 건축을 혼합한 독특한 스타일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951년 상파울루에 지어진 유리 집(Casa de Vidro)이 브라질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였습니다. 유리 집은 그녀의 특별한 초석이었으며 건축 비전을 위한 피아트 역할을 했습니다. 기둥에 매달려 있고 울창한 열대 단풍으로 둘러싸인 이 집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창문으로 실내와 자연 세계 사이의 경계를 녹입니다. 개방형 평면 설계와 콘크리트, 유리와 같은 초현대식 건물의 사용은 보 바르디의 현대적 뿌리를 상징하지만, 지형에 대한 인식과 자연광에 대한 강조는 그녀의 진화하는 건축 철학을 반영합니다. 유리 집은 그녀의 가장 상징적인 작업장 중 하나로 남아 있으며 현재 브라질의 예술 유산 지점입니다.

MASP SESC 폼페이아

브라질 완곡한 표현에 대한 리나 보 바르디의 영향력은 그녀의 주요 워크숍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그녀는 모더니즘 원칙과 브라질의 예술적, 사회적 현실을 완벽하게 혼합했습니다. 그녀의 가장 유명한 시스템 중 하나는 1968년에 완공된 상파울루 미술관(MASP)입니다. MASP는 두 개의 거대한 빨간색 기둥에 의해 지상에 매달린 거대한 블록형 콘크리트와 유리 구조물을 특징으로 하는 시민 건축에서 대담한 표현입니다. 이러한 디자인 선택은 구조물 아래에 광활한 개방형 공간을 만들었고, 보 바르디는 이 공간을 모임과 예술 행사를 위한 공공 갤러리아로 구상했습니다. 갤러리의 디자인은 기능적이면서도 상징적이어서 예술과 문화가 누구나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보 바르디의 신념을 반영합니다. 갤러리 내부에서는 전시 디자인에 대한 보 바르디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반비례적으로 혁신적입니다. 그녀는 전통적인 벽걸이 디스플레이에서 벗어나 떠다니는 유리 이젤을 사용하여 방문객들이 다양한 각도와 거리에서 예술 작품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개방적이고 대중적인 레이아웃은 예술이 국민의 것이며 기존 갤러리 관행에 얽매여선 안 된다는 생각을 강조합니다. MASP는 현대 건축의 한 구석으로 남아 있으며 미적으로 인상적이고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공간을 제작하는 보 바르디의 능력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리나 보 바르디의 또 다른 중요한 작품은 상파울루의 옛 공장 단지에 위치한 예술 및 휴식 센터인 SESC 폼페이아(1977~1986)입니다. 보 바르디가 SESC 폼페이아를 디자인한 것은 적응 운동에 대한 그녀의 헌신과 커뮤니티 공간의 중요성에 대한 믿음을 보여줍니다. 그녀는 인위적인 구조물을 철거하는 대신 구조물을 보존하고 새로운 구조물을 통합하여 상업과 참여를 장려하는 역동적인 공간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단지에는 공동체 의식과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극장, 스포츠 설치, 갤러리, 레크리에이션 공간이 포함됩니다. SESC 폼페이아는 특히 노출된 콘크리트와 대담한 기하학적 형태가 주변 지형의 부드럽고 유기적인 비율과 다른 브루탈리즘 건축으로 유명합니다. 웅장한 외관에도 불구하고 이 센터는 술을 마시고 접근하기 쉬우며 건축은 건축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한다는 보 바르디의 신념을 구현합니다. 이 디자인의 성공은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인공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을 혼합하여 상파울루의 시민 건축 순간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 있는 활기찬 공공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능력에 있습니다.

인문학적 접근방식

리나 보 바르디의 유산은 그녀의 구조물을 훨씬 뛰어넘어 건축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방식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에서 이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보 바르디는 건축이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설립 종교인이었습니다. 그녀의 작업은 접근성이 높고 대중적이며 포용적인 공간을 만들겠다는 그녀의 헌신을 끊임없이 반영합니다. 그녀는 현대 건축과 자주 연관되는 엘리트주의를 거부했으며, 오히려 구조물이 일상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정관념을 거부했습니다. 보 바르디는 적응형 운동에 대한 강조와 독창적인 설명과 인공자에 대한 존중도 지속 가능한 건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속 가능성이 유행하기 훨씬 전부터 보 바르디는 구조물로서의 운동과 건축과 자연 환경의 통합을 옹호하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디자인은 종종 콘크리트, 목재, 유리와 같은 음향 요소를 자신의 시스템의 지형과 예술적 환경에 감탄하는 방식으로 통합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고 사회적으로 의식적인 디자인을 제작하려는 현대 엔지니어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리나 보 바르디는 건축학적 업적 외에도 뚱뚱한 펜이자 사상가로 건축, 문화, 사회의 교차로를 탐구하는 에세이와 논문을 기고했습니다. 그녀는 공공 생활을 형성하는 데 있어 무역의 일부를 열정적으로 옹호했으며 건축이 사회적 변화를 위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영향은 브라질 문화와 사회에 대한 깊은 존경과 함께 모더니즘적 원칙을 혼합하는 전통을 이어온 파울로 멘데스 다 로차, 마르시오 코간과 같은 건축가들의 작업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 바르디의 영향은 아마도 사회적 형평성을 강화하는 데 있어 아마추어의 역할에 대한 지속적인 대화에서 가장 절실히 느껴졌을 것입니다. 그녀의 시스템은 단순한 구조가 아니라 대화, 상업, 커뮤니티 구조를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공간이었습니다. 전기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가용성, 포용성, 지속 가능성의 문제가 건축학적으로 대립하는 현재의 세계에서 점점 더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리나 보 바르디는 전통적인 완곡한 표현의 경계를 뛰어넘어 문화적으로 반향을 일으키고 사회적으로 의식하는 공간을 제작한 선구적인 건축가였습니다. 유리 집에 대한 초기 작업부터 MASP와 SESC 폼페이아를 위한 획기적인 디자인까지, 보 바르디는 사람들의 요구 사항에 맞는 건축물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끊임없이 보여주었습니다. 칭찬을 혁신적으로 사용한 그녀의 혁신적인 사용, 시스템의 예술적, 환경적 환경에 대한 인식, 사회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건축의 힘에 대한 믿음은 브라질과 그 밖의 지역에서 지속적인 유산을 남겼습니다. 순간, 리나 보 바르디의 작업은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인문주의적이고 포용적인 공간을 제작하고자 하는 건축가, 작가, 사상가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